"선비가 무엇인지 알려주마"
"선비가 무엇인지 알려주마"
  • 박형주
  • 승인 2019.04.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5월 3일부터 소수서원 일원서 선비문화축제
2019 영주 선비문화축제 포스터
2019 영주 선비문화축제 포스터

"선비정신과 선비문화를 세계에 알린다."

영주시가 5월 3일부터 나흘 동안 순흥면 소수서원 일원에서 한국선비문화축제를 연다.

시는 선비정신 본질과 의미를 국민에게 전달하고 우리 문화 가치를 되살리기 위한 공연·전시·체험 등의 기획했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우리 가락 국악한마당 잔치, 소수서원 사액 봉안례 재연, 소수서원 유네스코 등재 기원 음악회, 소수서원 시판 전시 등을 한다.

 

올해 처음 신설한 '우리가 모두 선비다' 프로그램에는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회헌 안향선생 '육훈(六訓)-효·충·예·신·경·성'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흥미있게 담아냈다.

관람객을 위해 선비촌에 조선 시대 인물을 배치했고 선비문화책방, 선비 세상 어린이 놀이터마당 등도 운영한다.

전국 어린이 선비 선발대회와 전국 한자경시대회를 비롯해 선비문화 어린이 인형극, 어린이 마술공연 등도 한다.

축제장 곳곳에서 선비촌 전통 떡메치기, 한궁·석궁 체험, 전통짚풀공예 등도 즐길 수 있다.

관광객이 직접 초롱을 들고 밤길을 걷는 소수서원 별빛 야행, 죽계천 소원을 담은 꽃등 행렬 등 밤 행사도 마련한다.

영주시 관계자는 "선비정신을 현대에 맞게 해석하고 풀어내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나라를 이끈 중심 정신인 선비정신과 선비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